장이 꼬이듯이 아프고 배가 부풀어오르는 듯한 복부팽만감이 심해지면서 심각한 복통을 유발하는 장폐색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해 봤기에 얼마나 고통스럽고 아픈지 잘 알고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고 넘어가면 안되는 장폐색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장꼬임증상 알아보기

 

 

장폐색은 장과 특히 소장에 부분적이나 완전하게 막혀서 음식물이나 소화액, 가스 등 장의 내용물이 통과하지 못하는 질환입니다. 기계적인 원인으로 장이 막히게 되는 경우와 장의 운동이 중지되어 기능적으로 폐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폐색 원인
장폐색 증상
장폐색 치료

 

장폐색 원인

다양한 원인으로 장폐색 증상이 올 수 있지만, 기계적인 장폐색은 장의 유착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이 유착되면 움직일 때마다 장이 끌어당겨지므로 내용물 통과 장애가 일어나게 됩니다. 

제일 흔하게 수술 후에 발생하는 유착이 잇는데 소장 폐색증의 60% 이상이 이러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유착 외에도 장 외부에서 장관을 압박해서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으로는 탈장과 종양, 농양 등이 있습니다.

종양으로 인한 기계적인 장폐색증은 유착에 의한 원인 다음으로 많습니다. 

 

그밖에 크론병과 장결핵 등 염증성 질환으로 인한 장벽이 두꺼워져 장폐색이 발생하는 경우와 외상 등으로 인해 장벽에 혈종이 생겨 장관을 막아버려 생기는 경우 등에서도 장폐색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장의 일부가 꼬이는 장염전의 경우에도 기계적인 장폐색증 증상과 똑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장의 일부가 장관 안쪽으로 말려들어가면서 장이 폐쇄되는 장중첩증이 장폐색증의 아주 중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마비성 장폐색증은 복강 수술을 한 이후에 발생하는 것이 제일 흔하고, 마취나 수술로 인하여 장의 운동이 일시적으로 마비되는 현상으로 수일 내로 원상태로 회복되기도 합니다.

 

 

장폐색 증상

장폐색증 증상으로는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복통과 오심, 구토, 복부팽만 등이 있습니다. 막힌 부위에 따라서 증상이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장 내용물이 내려가지 못해 수분만 내려가면서 소량의 물 설사를 한다던지, 아예 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폐색 증상이 지속되면 장에서 정상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소화, 흡수 작용이 일어나지 못하고, 수분과 전해질의 불균형이 나타나 빈맥이나 저혈압, 탈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팽창된 장의 벽을 통해 장 내의 세균이나 유해 물질이 복강 내로 빠져나간다거나 장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허혈 상태로 빠질 수도 있다. 탈장 등에 의하여 복막염 증상도 나타날 수 있고, 이럴경우 열이 동반된다.

 

마비성 장폐색증 증상과 기계적인 장폐색증 증상은 비슷한듯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 둘 다 비슷하게는 심한 복통과 오심, 구토, 복부팽만이 주된 증상이다. 차이점으로는 마비성 장폐색의 경우에는 산통과 같이 주기적으로 극심한 복통 없이 발생하게 되는 복부팽만이 제일 큰 특징적인 증상이다. 

장폐색 치료방법

혈종, 종양, 탈장 등으로 인한 장폐색증 증상 치료는 수술을 통한 원인을 치료해야 합니다. 수술 후 장폐색이 발생 했다면 금식을 해야하고, 가스와 장에 있는 소화물들을 빨아 들여야 한다. 진단이나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천공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여 더욱 위험해 질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폐색증 증상의 진료는 소화기내과, 소아청소년과, 소아외과와 관련이 있다.

 

 

 

장꼬임증상 알아보기

반응형

+ Recent posts